화분 식물 곰팡이 제거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화분 흙이나 식물 잎에서 하얀 가루나 곰팡이 같은 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화분 속 식물에 곰팡이가 생기면 포자가 곳곳으로 퍼지면서 호흡기 건강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농약이나 락스 같은 독한 방법 말고, 안전하고 순한 방법으로 곰팡이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식물에 생긴 곰팡이 없애는 고민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화분에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습기가 많고 온도가 높을 때 곰팡이가 잘 생깁니다. 환기가 잘되지 않을 때도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여름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더 높습니다.
- 습기와 환기 부족: 화분 내부가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도한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잘 자라는 환경이 됩니다.
- 과습: 식물에 물을 주게 되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 식물 부족한 면역력: 약해진 식물은 곰팡이와 같은 병원균에 대항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면 식물의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토양 건조도와 습기 조절을 적절하게 해야 하며,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식물의 잎이나 줄기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여, 곰팡이를 방지해야 합니다.
1. 분갈이
곰팡이가 흙 표면에 많이 보인다면 오염이 많이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오염된 흙을 새 흙으로 교체해 주면 됩니다.
- 화분에 곰팡이가 있는 흙을 버리고, 식물은 뿌리에 흙을 털어내서 따로 보관합니다.
- 빈 화분은 잔여 곰팡이가 남아 있지 않도록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말립니다.
- 화분에 새 흙을 담아서 식물을 다시 옮겨 심으세요.
길가다 처음보는 꽃과 식물 이름이 궁금할 때가 있나요?
그렇다면 꽃, 식물 이름 찾기 어플 6가지 글을 참고하세요!
2. 환기
화분에 하얀색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는 부족한 환기 때문입니다. 밀폐된 공기는 곰팡이를 번식시키기 최적의 환경입니다.
통풍이 안되는 환경에서 식물을 길렸다면, 실내 환기를 자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환기만 잘 돼도 곰팡이가 사라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3. 햇볕에 흙 말리기
화분에서 곰팡이가 보이기 시작했다면 햇볕에 흙 말리기 방법을 추천합니다.
곰팡이는 햇빛이 강한 곳에서 자라지 못합니다. 햇빛의 뜨거운 열이 흙을 가열하고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 곰팡이가 핀 겉흙을 걷어 냅니다.
- 걷어낸 흙을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 며칠 정도 말립니다.
혹시 식물이 어떻게 번식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식물이 씨를 퍼뜨리는 방법 7가지를 확인 해보세요.
4. 과산화수소수 이용
꽃 화분의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과산화수소와 물을 희석한 용액을 뿌려주면 도움 됩니다.
준비물은 분무기와 ‘과산화수소수’ 용액입니다. 물과 과산화수소수 용액을 5:1로 희석해서 분무기에 넣은 뒤, 곰팡이가 있는 식물에 분사하면 됩니다.
식물 곰팡이 예방법
- 흙 마름 상태를 체크하기: 햇빛이 쨍쨍한 여름철에는 물이 빨리 증발해버리므로 물을 자주 줘야 하지만, 장마철은 습한 상태이므로 물을 덜 줘야 합니다.
- 습도조절: 습도가 너무 높으면 제습기를 틀어서 습도를 조절하거나, 선풍기를 통해 통풍을 시켜줍니다.
- 자주 환기를 시켜서 공기 순환 시키기: 순환되지 않는 공기는 곰팡이가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환기를 자주 시켜서 새로운 공기로 순환 시켜주세요.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도 괜찮습니다. 바람이 너무 차갑게 하면 냉해의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온도를 낮추면서 습도도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 농장, 화훼 단지에서 온 화분은 분갈이: 농장이나 화훼 단지에서 얻어 온 식물은 곰팡이 균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흙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