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가지치기 하는이유 & 원리 & 방법

식물 가지치기 하는 이유와 원리에 대해서 찾고 계시나요? 가치치기 할 때 식물의 어느 부위를 잘라야 할지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식물 가지치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식물 가지치기1

식물 가지치기를 하는 이유?

  1. 아름다운 모양 유지: 식물을 방치해서 키우면 아무렇게나 자랍니다.
    사람이 미용실에서 머리를 다듬는 것처럼 식물도 가지치기를 해서, 보기 좋은 형태로 다듬습니다.
    정리하자면 식물의 형태는 가지치기를 통해 인위적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2. 식물의 높이 조절: 실내에서 식물을 키울 때 식물이 너무 높게 자라면 감당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지치기를 통해서 높이를 낮춰서 키울 수 있습니다.
  3. 균등한 햇빛량: 식물의 잎이 많이 자라게 되면 식물 안쪽에 끼여있는 잎들은 햇빛을 잘 받을 수 없어서 시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를 통해서 식물의 잎 전체에 햇빛이 닿도록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4. 통풍: 잎이 많으면 식물의 안쪽에 묻혀있는 잎은 통풍이 잘 안됩니다.
    가지치기를 통해서 식물의 잎 전체에 통풍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식물 가지치기 원리

식물을 높이를 줄이고 싶을때 (식물이 너무 위로 자라게 될 경우)

가지치기 원리

자신이 원하는 높이 수준으로 줄기의 끝부분을 잘라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위로 향하던 영양분들이 그 아래에 있는 다른 줄기나 잎으로 영양분이 갑니다. 그래서 아랫부분의 곁가지들과 잎이 자라게 되는 원리입니다.


식물을 위쪽으로 자라게 하고 싶은 경우 (식물이 너무 아래로만 자라게 될 경우)

가지치기 원리2

아랫부분에 있는 줄기나 불필요한 가지들을 없애주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영양분들이 위쪽으로 가기 때문에 줄기와 위쪽의 잎들이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위로 빨리 자라게 하고 싶은 마음에 한 번에 아랫부분의 모든 줄기와 잎을 없애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식물은 잎에서 광합성을 해서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만듭니다.
잎이 너무 많이 잘라버리면 잎이 자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잎이 광합성이 할 수 있도록 아랫부분에 있는 줄기와 잎은 어느 정도 남겨두고 가지치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 가지치기 시기는 꽃눈이 형성되기 전이나 꽃이 진 후에 가지치기 하는 게 좋습니다.


식물의 잎이나 꽃, 열매를 풍성하게 키우고 싶을 때

위로 자라는 가지를 잘라서 곁가지를 늘려주면서 키우면 됩니다. 그러면 식물의 키 높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식물은 자라는 줄기의 윗부분을 자르게 되면 영양분이 아래로 분산됩니다.
자른 아랫부분에서 새로운 줄기가 여러 개 나오면서 잎과 꽃이 풍성하게 자랍니다.

가치지기 하는 부위
  • 줄기를 자를 때 요령: 잎과 줄기가 이어지는 윗부분을 자릅니다.
    자르는 아랫부분에는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잎을 남겨두고 자릅니다.

가지치기를 한 후에는 영양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비료를 넣어주면서 가지치기를 합니다.


식물의 가지치기 방법

식물 가치지기

식물의 가지치기 도구는 가위 하나면 충분합니다.

  1. 가위를 준비합니다. 식물의 줄기를 잘라내야 하므로 가위를 깨끗하게 세척해서 준비합니다.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코올로 가위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줄기를 자를 때 가위를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기울여서 잘라주세요.

Leave a Comment